Planet GJ 1214b orbiting its red dwarf star. The Hubble telescope will reveal whether it is suitable for life. Artist's impression: David A. Aguilar/CfA


2009년, 경악할만한 사실이 발견되었습니다.

지난번에 [Universe/NASA] - 태양계 외부에서 발견된 유기물의 흔적 라는 글에서 보았듯이, HD209458b 라는 별에서 발견된 유기물의 흔적에 이어 이번에는 물로된 행성을 발견했다는군요. 그것도 암석으로 이루어진 행성!!

신기하게도 이 행성은 물 75%, 과 22% 의 규소, 3%의 철분이 대지를 이루는 형태의 암석행성이라고 합니다.

약 40광년 (13파섹) 정도 떨어져 있는 이 적색왜성의 주변을 돌고 있는 GJ1214b는 표면온도가 120℃ ~ 282℃ 나되어 지구에 비해서는 무척이나 뜨겁습니다만, '정수의 압력' 에 의해서 물의 결정형태로 물이 존재하는게 아닐까 하고 Zachory Berta 박사를 비롯한 연구진이 09년 11월에 발표한 논문에 밝히고 있습니다.

이 행성 대기의 주요 성분은 수소와 헬륨!

지구와 완전하게 같다고는 할 수 없지만, 현재까지 발견된 약 400여개의 행성중 가장 지구와 비슷한 행성이라고 말할 수 있겠군요.

이제 물로된 행성도 발견했고, 남은 것은 외계 생명체를 찾는것 뿐일지도. ;)



이미지 출처 및 참조 : Wiki